성경에서 고아
성경에서는 고아를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존재로 여기며, 하나님께서 직접 그들의 보호자가 되신다고 말씀하십니다. 당시 사회에서 고아는 가장 취약한 계층 중 하나였으며, 부모 없이 살아가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고아를 돌보시는 분이시며, 신앙 공동체 역시 그들을 책임지고 도와야 한다고 가르치십니다.
하나님은 고아의 보호자이심
시편 68:5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시며 과부의 재판장이시라 그의 거룩한 처소에 계시는 하나님이시라.
신명기 10:18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정의를 행하시며 나그네를 사랑하여 그에게 떡과 옷을 주시나니.
예레미야 49:11
네 고아들을 남겨 두라 내가 그들을 살리리라 네 과부들은 나를 의지할 것이니라.
하나님께서는 부모 없는 자들의 보호자가 되시며, 그들을 직접 돌보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고아를 돌보라는 하나님의 명령
출애굽기 22:22-23
너는 과부나 고아를 해롭게 하지 말라 네가 만일 그들을 해롭게 함으로 그들이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반드시 그 부르짖음을 들으리라.
신명기 24:17
너는 나그네나 고아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지 말며 과부의 옷을 전집하지 말라.
이사야 1:17
선행을 배우며 정의를 구하며 학대받는 자를 도와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변호하라.
하나님께서는 고아를 돌보는 것이 의로운 행동이며, 그의 백성이 반드시 실천해야 할 일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고아를 억압하는 자에 대한 심판
신명기 27:19
나그네와 고아와 과부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시편 10:18
고아와 압제당하는 자를 위하여 심판하사 다시는 세상이 그들을 두렵게 하지 못하게 하시리이다.
스가랴 7:10
과부와 고아와 나그네와 가난한 자를 압제하지 말며 서로 해하려고 마음에 도모하지 말라.
고아를 학대하거나 억울하게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며,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억울함을 반드시 풀어주십니다.
신앙 공동체의 책임
야고보서 1:27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보고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
욥기 29:12
이는 부르짖는 빈민과 도와줄 자 없는 고아를 내가 건졌음이라.
말라기 3:5
내가 심판하러 너희에게 임할 것이라 점치는 자에게와 간음하는 자에게와 거짓 맹세하는 자에게와 품꾼의 삯을 억울하게 하는 자에게와 과부와 고아를 억압하며 나그네를 억울하게 하며 나를 경외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속히 증언하리라.
신앙 공동체는 고아들을 돌보고 그들이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합니다.
결론
성경에서 고아에 대한 가르침은 다음과 같은 원칙을 보여줍니다.
- 하나님은 고아의 보호자이심
하나님께서는 부모 없는 자들의 아버지가 되시며, 그들을 친히 돌보신다고 말씀하심. - 고아를 돌보라는 명령
하나님의 백성은 고아를 학대하거나 방치하지 말고, 정의롭고 공의롭게 대해야 함. - 고아를 억압하는 자에 대한 심판
고아를 착취하거나 억울하게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됨. - 신앙 공동체의 책임
믿는 자들은 고아를 돌보는 것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경건한 행위임을 기억하고 실천해야 함.
하나님께서는 고아를 향한 특별한 사랑을 가지시며, 그의 백성이 그들을 돌보는 것이 마땅한 책임임을 강조하십니다.